직업의 종말에서...
"1) 생산도구의 대중화로 상품 창출 비용이 감소한다.
- 버드몬스터가 저렴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그들의 PC로 음악을 제작했듯이,
창업가들은 초기 자본을 거의 들이지 않고 저렴한 생산도구로 어디에서나
사업을 시작해 운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2) 유통구조의 대중화로 누구나 미디어 기업이 될 수 있다.
- 유통구조의 대중화가 과거 그 어느 때보다 쉽고 저렴하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유튜브, 팟캐스트, 블로그 같은 디지털 유통 채널 덕분에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고 상품을 선보이는
일이 수월해졌다.
3) 매일 새로운 시장이 창출된다.
- 새로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틈새시장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주류시장보다 더 많은 틈새 시장이 존재한다. 과거에는 음반 매장이 많은 음반을 수용할 창구였던 것처럼,
과거 전통적인 소매 시장 역시 숱한 사업체들과 상품들을 떠받칠 유일한 통로였다.
하지만 이제 인터넷이 그 규칙을 바꿔 놓았다.
디지털 네트워크상에서 매일 새로운 시장과 비즈니스가 등장하고 있다.
요약하자면, 이제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창의성과 열정만 있으면
창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20년 전에만 해도 소매점을 개업하려면
번창한 도심에 위치한 가게를 임대해야 했다.
현재로 눈을 돌려 보면, 새로운 유형의 부동산 회사가 눈에 들어온다.
바로 구글과 같은 검색 사이트다
이제 최적의 사이트를 만든다는 것은 최적의 '부동산'을 얻는다는 것과 같은 말이 되었다.
당신이 '최적의 사이트'가 의미하는 바를 파악할 수 있다면, 20년 전 도심에서 매장을 개업한 사람처럼
'입지 좋은 부동산'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