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1년 차입니다에서...
"1) 창업가의 길 (기업가의 정신)
- 기회를 찾아 실행하는 힘, 기업가 정신
- 좋은 기회인지 알려면 지금 바로 시작하라
- 수익은 목적이 아니라 결과여야 한다.
- 하느냐 마느냐 아니라 언제 하느냐다
2) 아이디어의 사업화 (사업화 프로세스)
- 회사부터 차리는 게 능사가 아니다
- 매력적인 사업 아이디어의 체크포인트
- 사업가는 예술가가 아니다
- 고객, 고객문제, 문제대안, 솔루션에 집중하라
- 리스크가 큰 부분부터 검증하라
- 운은 준비된 자만이 가져간다.
- 확증편향을 관리하라
3) 창업 후 곧 만나게 될 미래 (창업초창기)
- 창업경진대회, 대회는 대회일 뿐이다.
- 아이디어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두려워 마라.
- 외부평가에 일희일비하지 마라
- Go or Stop?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 물러서는 것도 전략이다. 훗날을 도모하라
- 위기는 힘들지만 넘기면 경쟁력이 된다.
- 공동창업시 꼭 해야 할일
- 멘토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몇 가지 팁
4) 제품개발 보다 고객개발 부터 (고객 개발)
- 고객의 구매의사를 먼저 확인하라
- 정말 고객이 구매할지 어떻게 알까?
- 대상고객을 미리 모아라
- 열광하는 고객 100명을 찾아라
- 고객이 명확하면 사업도 명확해진다.
- 고객에 원하는 것을 묻지 말라.
- 원츠형 제품도 니즈를 찾아야 한다.
- 선한 의도도 중요하지만 고객에 충실해야 한다.
5) 첫 고객을 만나다 (제품 출시 직후 할일)
- 최초 고객군 관리에 집중하라
- 누가 구입했는지 알아야 한다.
- 목표고객의 목소리에 집중하라
- 뭇사면 얼마나 후회할지 물어라
6) 반복하면 확장가능 한가 (비지니스모델)
- 생각은 크게, 시작은 작게
- BM검증, 퍼널에 기반한 핵심지표를 확인하라.
- 성공한 비지니스모델을 끊임없이 벤치마킹하라
- 성공사례, 맥락을 고민하라.
- 뭔가 잘 안 풀리면, 고객관점에서 다시 보라.
- 외부 제안, 선별적으로 대처하라
7) 성장을 위한 에너지 (자금조달)
- 기업가치를 정하는 방법
- 초기 단계에서의 현실적인 기업가치
- 예상 매출은 창업자 생각의 크기다
- 피칭의 핵심은 애프터를 받는 것
- 당신이 투자자라면 무엇을 먼저 볼 것인가
-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하자
- 투자 받을 때까지 살아남아라
8) 잘 팔아야 한다 (마케팅)
- 소비자 행동 패턴을 눈여겨 보라
- 적당한 제품으로 막연히 시작하지 마라
- 경쟁사는 고객이 결정한다.
- 스타트업은 경쟁사와 싸우지 않는다.
- 시장확장, MECE를 이용하라.
- 가격, 고객 입장에서 결정하라
- 가격 차별화로 더 많은 고객을 만족시켜라
- 새로운 수요를 만드는 가격전략 팁
- 어디를 가더라도 고객을 개발하라.
- 기존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찰하고 관리하라
9) 조직을 이끄는 힘 (리더쉽)
- 미션은 우리의 존재 이유다
- 우리는 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
- 사람을 움직이는 힘
- 복지혜택보다 더 중요한 것, 신뢰
- 맡길 수도, 혼자 다할 수도 없을 때
10) 기업은 시스템이다 (청업가에서 경영자로)
- 자영업과 사업의 차이를 구분하자
- 비지니스모델 검증 후 해야할 일, 시스템화
- 고객 만족 vs 직원 만족
- 상과는 투입량이 아니라, 산출량이다.
11) 열정 컴퍼니 만들기 (조직관리)
- 열정 컴퍼니는 '내적 보상'이 핵심
- 열정을 만드는 가장 쉬운 일
- 외적보상과 내적보상은 함께해야 한다.
- 신규 전문가 영입에 따른 초기 멤버 관계
- 커뮤니케이션 시간을 늘려라
- 구성원의 잘못된 행동을 고치고 싶다면 따로 만나라
- 역량 강화, 스스로 생각하게 하라
12) 경영과 관련한 몇 가지 문제들 (경영스킬)
- 잦은 분쟁을 방지하려면 문서로 남겨라
- 계약서 작성할 때 유의할 점
- 지각, 어떻게 볼 것인가
- 성과급, 현금이나 상품이냐
- 사내 규정은 있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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