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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되기

드롭박스 서비스 (락인효과, 네트워크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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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1년 차입니다에서...

 

"드롭박스 서비스는 서비스 특성상 한 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서비스로 이동할 때 번거로운 작업이 수반되야 하기 때문에  락인 (lock-in)  효과가 있고,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드롭박스를 지원하는 연관 서비스가 늘어나 네트워크 효과 (network effect) 를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 '기능'만 가진 것이냐,

경쟁력 있는 '제품'이 될 수 있는 것이냐에 대한 경계도 모호한 부분이 있다.

 

다만, 단순히 기능 자체의 비중이 높은 경우 매력적인 사업 아이디어가 되기 어렵다는 점은 확실하다.

 

* 락인효과: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여 이용하다 보면 다른 유사한 제품(서비스)으로의 이전이 어렵게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 네트워크 효과: 어떤 재화의 수요자가 늘어나면 이용자들이 느끼는 가치도 더불어 변하게 되는 효과를 말한다.

    가령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톡을 이용하다 보니 어려 전달방법 중 카카오톡 하나만 사용해도 되는 등 이용자들이 

    늘어날수록 사용가치가 커지는 효과를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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