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창업(스타트업)

우리 회사는 왜 존재하는가

반응형

스타트업 1년 차입니다에서...

 

"우리 회사는 왜 존재하는 가?

이 질문에 답해 보자. 이는 사업 아이디어와 조금 다르다.

사업 아이디어는 사업을 시작할 수 있게 해주지만 이 사업 아이디어로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생각해 보자는 것이다.

 

이를 '미션' 혹은 '사명' 이라고 부른다.

왜 사업을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답변이다.

 

가령 구글은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그들의 미션은 '세상의 모든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이다.

 

미션은 창업자의 중심을 잡아주는 역활 외에 함께 일하는 창업팀, 임직원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다.

스타트업은 일반적으로 자원이 부족하다 보니 임직원들에게 충분한 처우를 해주기 어렵다.

그럼에도 여기서 함께일하는 것은 창업자가 제시하는 미션에 공감하고 가능성을 믿기 때문입니다.

미션에 대한 믿음이 부족한 처우을 매우는 것이다.

 

물론 회사가 충분한 처우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해도 미션은 중요하다

임직원들과의 관계가 미션이 아닌 처우로만 연결된다면 단순한 근로계약 관계에 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더 좋은 처우를 제안하는 회사가 생겼을 때 쉽게 직원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직원들도 단지 돈만 보고 일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모두가 미션을 공유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다

"

반응형